본문 바로가기

지난글/핵심-부동산학개론

상권분석모형 - 넬슨의 소매입지이론, 크리스탈러 중심지이론,소비자분포기법

혼자서 공부하는 자격증 문제은행 :: 퀴즈뱅크

1. 넬슨의 소매입지이론

   1) 현재 지역후보의 적합지점

   2) 잠재적 발전성

   3) 고객의 중간유인

   4) 상거래지역에 대한 적합지점

   5) 집중흡인력

   6) 양립성 : 서로 다른 인접점포간에 고객을 주고 받는 현상

   7) 경합성의 최소화

   8) 용지경제학

 

2. 크리스탈러의 중심지 이론

   1) 재화의 도달거리와 최소요구치와의 관계를 설명하는 이론

   2) 중심지의 성립조건 : 최소요구치의 지역범위가 재화의 도달거리범위 내에 있어야 한다.

      (1) 중심지 : 주변에 재화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장소

      (2) 최소요구치 : 중심지 기능이 유지되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고객 수

      (3) 재화의 도달범위 : 중심지 기능이 미치는 최대의 공간범위(시장지역의 범위)

      (4) 중심지의 형태 : 다수의 중심지가 분포할 경우 정육각형

      (5) 중심지의 계층

         ① 수가 적고 중심지간의 거리가 멀어진다.

         ② 수가 많고 가깝게 분포한다.

   3) 중심지이론의 내용

      (1) 고차중심지일수록 거리가 멀고 저차중심지일수록 가깝다.

      (2) 고차중심지일수록 규모가 커지고 저차중심지일수록 작아진다.

      (3) 저차원중심지에서 고차원중심지로 갈수록 피라미드형을 이룬다.

      (4) 중차원중심지가 포용하는 저차중심지의 수는 고차중심지로 갈수록 그 분포도가 줄어든다.

   4) 중심지이론의 한계 : 집적이익을 고려하지 않음

 

3. 애플봄 교수의 소비자분포기법(CST)

   1) 방문한 고객을 샘플링하여 주소지분포를 통해 상권을 파악하는 방법

   2) 상권의 범위를 실무적으로 획정하기 위한 기법

   3) 활용

      (1) 상권의 규모를 파악할 수 있다.

      (2) 고객의 특성을 조사할 수 있다.

      (3) 광고 및 판매촉진전략 수립에 이용할 수 있다.

      (4) 경쟁의 정도를 측정할 수 있다.

      (5) 점포의 확장계획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혼자서 공부하는 자격증 문제은행 :: 퀴즈뱅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