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넬슨의 소매입지이론
1) 현재 지역후보의 적합지점
2) 잠재적 발전성
3) 고객의 중간유인
4) 상거래지역에 대한 적합지점
5) 집중흡인력
6) 양립성 : 서로 다른 인접점포간에 고객을 주고 받는 현상
7) 경합성의 최소화
8) 용지경제학
2. 크리스탈러의 중심지 이론
1) 재화의 도달거리와 최소요구치와의 관계를 설명하는 이론
2) 중심지의 성립조건 : 최소요구치의 지역범위가 재화의 도달거리범위 내에 있어야 한다.
(1) 중심지 : 주변에 재화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장소
(2) 최소요구치 : 중심지 기능이 유지되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고객 수
(3) 재화의 도달범위 : 중심지 기능이 미치는 최대의 공간범위(시장지역의 범위)
(4) 중심지의 형태 : 다수의 중심지가 분포할 경우 정육각형
(5) 중심지의 계층
① 수가 적고 중심지간의 거리가 멀어진다.
② 수가 많고 가깝게 분포한다.
3) 중심지이론의 내용
(1) 고차중심지일수록 거리가 멀고 저차중심지일수록 가깝다.
(2) 고차중심지일수록 규모가 커지고 저차중심지일수록 작아진다.
(3) 저차원중심지에서 고차원중심지로 갈수록 피라미드형을 이룬다.
(4) 중차원중심지가 포용하는 저차중심지의 수는 고차중심지로 갈수록 그 분포도가 줄어든다.
4) 중심지이론의 한계 : 집적이익을 고려하지 않음
3. 애플봄 교수의 소비자분포기법(CST)
1) 방문한 고객을 샘플링하여 주소지분포를 통해 상권을 파악하는 방법
2) 상권의 범위를 실무적으로 획정하기 위한 기법
3) 활용
(1) 상권의 규모를 파악할 수 있다.
(2) 고객의 특성을 조사할 수 있다.
(3) 광고 및 판매촉진전략 수립에 이용할 수 있다.
(4) 경쟁의 정도를 측정할 수 있다.
(5) 점포의 확장계획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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