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농업입지론
1) 튀넨의 고립국 이론
(1) 수송비 절약이 지대 (지대 = 매상고 - 생산비 - 수송비)
(2) 작물, 경제활동에 따라 한계지대곡선이 달라진다.
(3) 중심지에 가까운 곳은 집약적 이용을 한다.
(4) 가장 많은 지대를 지불하는 입지주체가 중심지와 가장 가깝게 입지한다.
2. 상업지의 입지선정
1) 입지유형별 점포의 분류
(1) 집심성 점포 : 배후지의 중심지, 즉 중심업무지구에 위치
- 도매점, 백화점, 고급음식점, 귀금속점, 의류점, 약국, 영화관 등
(2) 집재성 점포 : 동업종의 점포는 모여서 입지하여야 유리.
- 은행, 보험회사, 서점, 기계점, 가구점 등
(3) 산재성 점포 : 소매점포, 분산입지하여야 유리
- 세탁소, 잡화점 등
(4) 국부적 집중성 점포 : 동업종의 점포끼리 국부적 중심지에 위치
- 농기구점, 청고소, 비료상점 등
2) 상품유형별 점포의 분류
(1) 편의품점 - 일상생활의 필수품, 저차원 중심지
(2) 선매품점 - 고객의 취미가 잘 반영되어야 하므로, 표준화되기 어려움
- 가구, 부인용의상, 보석류 등
(3) 전문품점 - 구매빈도가 낮음, 고차원 중심지에 입지
- 고급양복, 고급향수, 고급시계 등
3. 상권획정기법
1) 공간독점법
(1) 상권형태 : 지역독점에 의한 확정상권
(2) 편의품, 체인점, 쇼핑센터 등
2) 시장침투법
(1) 상권형태 : 연속상권, 상권의 중첩 인정
(2) 백화점, 슈퍼마켓 등
3) 분산시장접근법
(1) 상권형태 : 특정지역에만 공급하는 불연속상권
(2) 공간획정 : 시장분화를 전제로 하여 동일지역내에서도 그룹별로 차이를 둠
(3) 매우 전문화된 상품, 특정 소득, 특정 그룹 대상
(4) 고급가구점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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